본문 바로가기

일본어 독학/일본어 칼럼

일본어 공부 순서,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입문자 편)

안녕하세요~ 누워서 쉽게 배우는 일본어 고로고로 일본어입니다!

 

일본어 공부를 독학으로 시작하려고 하는데 막상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감이 도통 안 잡히는 분들 있으신가요?

 

일본어를 처음 시작하던 시절의 저도 그랬어요. 학원을 다니지 않고 독학으로 일본어 공부를 시작했기 때문에,

어떤 책을 사야 하는지, 일본어 공부는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일본어 실력을 고급 일본어 수준까지 올릴 수 있는지

셀 수 없이 많은 고민을 해보고 이런저런 시행착오도 겪었답니다.

 

그때의 저와 같은 고민을 가지고 계신 일본어 입문자분들을 위해 고로고로 일본어가 일본어 공부 순서를 준비했습니다!

그 순서는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외우기 - 문법 - 듣기 & 독해 - 쓰기 - 말하기

 

여러분들이 생각해보신 순서와 다른 부분이 있나요? 물론 이 방법이 100% 정답은 아니지만

제가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어보면서 깨달은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바로 위와 같은 순서였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나하나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1. 일본어 공부의 기본 :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암기

 

영어의 알파벳을 모르면 글을 읽고, 쓸 수 없는 것과 같이 일본어도 기본이 되는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암기하지 않으면 첫 시작부터 막히실 수 있어요.

그래서 꼭 제대로 암기해주셔야 합니다.

 

그래도 다행인 점은 히라가나는 100% 암기해야 하는 반면,

가타카나는 초급 단계에서는 5-60% 정도만 암기하신 후 일본 방송을 시청하거나

외래어 단어를 보면서 저절로 익혀도 된다는 점이에요! 

 

일본에서는 가타카나가 외래어 혹은 단어 강조 표현일 때 주로 사용이 되기 때문에 히라가나에 비해 사용 빈도가 높지 않아요.

그래서 100% 암기하지 않아도 일본어 입문 단계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히라가나 빠르게 외우는 방법?

보통 히라가나 암기를 시작하실 때 아래와 같은 표를 보게 될 거예요!

출처) 위키피디아

 

많은 분들이 표를 보며 히라가나를 암기하시는데요, 사실 표로 암기를 하는 방법은

나중에 히라가나가 적인 단어를 볼 때 그 히라가나가 뭐였는지 곧바로 안 떠오른다는 큰 단점이 있어요.

그래서 히라가나를 암기하시고 그 글자가 포함된 단어들을 찾아보면서 자연스럽게 읽는 연습을 해보는 게 좋아요.

 

예시)

あ 행    あえいおう

 

あおい  (파랗다)   → 아오이

いえ  (집)   →  이에

うんめい (운명)   →  움메이

えのぐ (그림도구)   →  에노구

 

위와 같이 단어로 많이 접해보면서 히라가나가 바로 튀어나올 정도로 공부해주세요!

 

2. 일본어 문법 공부하기

이제 히라가나가 익숙해지고 어느 정도 가타카나도 읽힌다면 기초 문법을 공부하시는 게 좋아요.

기초 문법은 내가 문장을 만들거나 읽기 위해 꼭 거쳐가야 하는 기본 훈련이라고 보면 좋아요.

 

다행히 기초 문법은 한국과 일본이 비슷한 어순이고 사용법도 다양하지 않아서 규칙만 이해하시면 약 1달 만에 금방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 문법 공부가 필요하신 일본어 입문자분들을 위한 문법 수업과 내용은 추후에 블로그에 또 포스팅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만약에 지금 당장 일본어 공부가 필요하신 분들은 시중에 파는 회화책을 1권 구매하셔서 그 책에 있는 문법 공부를 하셔도 괜찮습니다.

회화책에는 대화문만 적혀있는 것이 아니라 그 문장에 사용되는 문법도 친절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그 책 1권을 완벽하게 마스터해보겠다는 생각으로 차근차근 공부해주세요!

 

3. 일본어 듣고 읽기

이제 어느 정도 문법이 되셨다면 일본어를 듣고 읽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입문자분들은 아직 어려운 지문을 읽을 수 없기 때문에 동화책이나 초등학생 수준의 문장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은 회화책에 있는 문장을 그대로 읽어보는 연습도 해주셔도 좋아요.

 

듣기 연습은 훈련이 가장 많이 필요한 부분이지만, 듣기가 해결되기만 한다면 일본어 실력을 중급 이상으로 올리기 수월해져요. 

많은 분들이 듣기 연습을 위해 영화나 드라마를 많이 보시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일본 예능을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본 예능으로 듣기 공부를 하는 게 좋은 이유?

왜 굳이 일본 예능으로 공부하는 게 좋냐고 하면 바로 일본 예능은 듣기와 더불어 독해 공부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구글 カープまにあ

 

위처럼 예능에는 일본어로 자막이 달리는데요, 이것을 자꾸 보다 보면 한자와 가타카나가 익숙해지고,

지금 말하는 사람이 무슨 말을 했는지 이해가 안 되었을 때 내용을 파악하기 정말 좋습니다.

물론 입문자 분들께서는 아직 한자도 잘 모르고 빠른 속도의 원어민 말이 잘 안 들리실 수도 있으신데요,

이 과정을 넘으시면 드라마, 애니메이션은 물론 JLPT 청해에도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예능이나 글을 읽다 보면 따로 공부해야겠다고 느끼시는 부분이 생기실 건데요, 바로 한자입니다.

 

회화책으로 공부하시다 보면 한자가 조금씩 나와 있을 거예요.

기초 책에 있는 한자 단어들은 많이 사용될 뿐더러 정말 기초적인 한자들만 넣어 놓은 경우가 많으니

그 한자들은 반드시 모두 암기해주세요!

 

그 이외의 한자들은 따로 암기를 해주셔야 하지만 입문자의 경우는 어려운 한자를 아직 접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회화책에서 다룬 단어 + 청해 공부를 위해 시청한 예능에서 나온 한자 위주로 공부해주세요.

 

이 단계에서 고비가 오실 수도 있지만 이 단계를 넘으시면 빠른 속도로 일본어 실력이 느시는 걸 느끼실 수 있으실 거예요.

 

4. 일본어 쓰기

일본어 쓰기는 아웃풋을 시작하는 단계이자 중급 정도로 올라가는 단계입니다.

듣기와 읽기까지 클리어가 되셨으면 그다음은 지금까지 배운 문법과 단어들을 활용하여 문장을 만들어 보는 연습을 해보세요.

쓰기를 처음 시작하실 때는 배운 단어와 문법 가지고만 문장 구성을 연습해보세요.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시)

암기한 한자 大きい

 

犬が大きい。

>  개가 크다

大きな犬

> 큰 개

犬は大きいですか?

> 강아지는 큽니까?

 

위와 같이 지금까지 배운 문법 + 암기한 한자를 활용하여 같은 단어지만 다른 문장 표현을 여러 개 만들어보시면

보다 다양하게 문장을 만드실 수 있을 거예요.

그 이후에는 만들어 보고 싶은 문장을 직접 써보면서 한자를 찾아보고, 추가적으로 문법 공부해야 할 부분이 있으면 공부하시면 됩니다:)


5. 일본어 말하기

이제 마지막 단계인 말하기입니다. 읽고 쓰는 건 자신감이 생겼지만 알고 있는 문장을 입으로 말하는 게 힘드신 분들도 분명 계실 겁니다.

심지어 JLPT에는 말하기 시험이 없어서 N1급을 갖고 있더라도 회화는 서투른 경우가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그건 내 일본어 실력이 부족한 것이 아닌 말하기 훈련이 안 되어있어 일어나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말하기 훈련이 필요한데요, 이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일본어 말하기 실력 높이는 법

1. 일본인 친구를 사귀거나 일본어를 할 수 있는 친구와 많이 대화한다.

 

말하기가 가장 빨리 느는 방법 중 하나는 배운  언어를 직접 사용을 하면서  사용 빈도를 높이는 것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일본어가 원어민인 친구를 사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이렇게 원어민 친구랑 대화를 나누다 보면 책에서 배우지 못했던 단어나 문장을 알게 되고 그것을 직접 사용해 볼 수가 있어요.

처음에는 말이 잘 나오지 않아 답답하실 수도 있지만 반복적으로 대화를 나누다 보면 빠른 속도로 실력이 느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2. 질의응답을 일본어로 연습해본다.

사실 일본어 회화 학원을 따로 다닌다거나 일본인 친구가 없는 분들은 1번의 방법을 사용하기가 쉽지 않으실 거라 생각해요ㅠㅠ

그래서 그런 분들은 질문 100가지라고 네이버 혹은 구글에 검색하셔서 그 질문에 답을 일본어로 대답 해보는 연습을 해보세요.

질문 100가지는 생각보다 주제가 다양해서 말하기 연습에 굉장히 좋아요.

시간을 조금 내셔서 하루에 3~5 문장을 일본어로 말해보는 연습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일본어 입문자분들이  일본어 공부를 어떤 순서로 하는 게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시 한번 요약해서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외우기

히라가나는 100% 암기. 히라가나 암기 후 단어들을 찾아보면서 자연스럽게 읽는 연습을 해보기.

가타카나는 초급 단계에서는 5-60% 정도만 암기 후 일본 방송을 시청하거나 외래어 단어를 보면서 익히기.

 

문법

회화책 1권 구매하여  그 책에 있는 문법 마스터하기.

 

듣기 & 읽기

입문자분들은 동화책이나 초등학생 수준의 문장을 읽어보거나 혹은 회화책에 있는 문장을 그대로 읽어보는 연습하기.

예능으로 듣기 공부하기.

회화책과 예능에 나온 한자 암기하기. (회화책에 있는 한자는 사용빈도가 높은 기초 한자이므로 100% 암기)

 

쓰기

지금까지 배운 문법과 단어들을 활용하여 문장 만들기.

지금까지 배운 문법 + 암기한 한자를 활용하여 같은 단어지만 다른 문장 표현  여러 개 만들어보기.

 

말하기

일본인 친구를 사귀거나 일본어가 가능한 친구랑 대화하기.

주변에 일본어가 가능한 사람이 없다면 질문 100개를 인터넷에 검색하여 답을 일본어로 말하는 연습하기.

 

위처럼 일본어를 순서대로 공부하시다 보면 일본어 실력이 쑥쑥 느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다음 시간에는 일본어 중급에서 고급으로 올라가는 공부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