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누워서 쉽게 배우는 일본어 고로고로 일본어입니다!
올해 JLPT 시험도 이제 2주도 남지 않았습니다.
처음 시험을 보시는 분도 계실 거고 혹은 이번에 고득점을 목표로 다시 시험 치르시는 분도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제가 JLPT 기출문제를 풀면서 점수를 60점가량 올렸던 경험을 토대로 여러분께 꿀팁과 더불어 기출문제를 풀어보기 좋은 사이트들을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한번 꿀팁을 알아볼까요?
언어 지식 (어휘・ 문법)
언어 지식 파트는 어휘력과 문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판단하는 시험입니다.
가장 베스트 방법은 시중에 있는 JLPT책에 있는 단어와 문법을 전부 암기해버리는 것이지만 2주가 남은 상황에서는 그러기는 쉽지 않습니다 ㅜㅜ 특히 1,2급은 단어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더욱 힘들고요. 그래서 단기간에 성적을 올릴 수 있는 이 세 가지 방법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1. 기출문제에 있는 단어를 우선적으로 외우기
JLPT 시험은 의외로 같은 단어가 반복해서 출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2주 전부터는 기출문제에 있는 단어들 위주로 외웠고
실제로 기출에서 2021년 7월 시험이 나왔습니다.
貧富(2013년도 출제)
憤る(2013년도 출제)
이처럼 기출문제를 통해 단어를 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면서 벼락치기 공부에 아주 좋습니다!
JLPT 기출 찾으려 해도 없던데요?
학원에 다니시는 분들은 선생님께서 기출문제나 모의고사 등의 자료를 많이 주시지만 독학생은 아무 자료 없이 오직 문제집에만 의존해야 합니다. 문제를 많이 풀고 싶어도 문제집 비용이 상당해서 경제적 부담도 되실 거고요. 그런 분들을 위해서 제가 공부할 때 이용한 사이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웹사이트로 2021년 7월 시험까지 기출문제가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풀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어떤 문제가 출제되었는지만 빠르게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일단기 공식 유튜브에서 올려준 족집게 특강 영상입니다.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단골 단어, 문법을 정리해주는데 2시간이 넘는 영상이지만
하루 시간을 투자해서 여기에 나오는 단어만 다 외우고 가셔도 언어 지식 점수를 많이 올릴 수 있으실 겁니다 😊
2. 가장 외우기 힘든 부사. 예문을 많이 보기
단어들 중에서도 외우기 힘든 품사가 부사입니다. 시험에서도 이를 알기 때문에 부사만 단독으로 출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사 공략법은 눈으로 읽으면서 달달 외우기보다는 예문을 많이 찾아보는 게 좋습니다.
JLPT N1, N2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구글에 모르는 부사 단어+例文 로 검색하셔서 단어 예문을 보시고 초보자분들은 네이버 사전에 있는 예문만 반복적으로 보셔도 괜찮습니다!
예를 들어 JLPT N1 부사 단어인 ろくに(제대로, 충분히)를 찾고 싶다고 하면 아래처럼 ろくに + 例文이라고 검색합니다.
그러면 바로 예문을 볼 수 있는 사이트가 나옵니다.
日本語にほんごがろくに喋しゃべれないなら、日本にほんの会社かいしゃで働はたらくのは難むずかしいだろう。
ろくに勉強べんきょうしていなければ、テストで悪わるい点てんを取とるのは当あたり前まえだ。
여기서 예문을 보면 ろくに가 어떤 뉘앙스로 쓰이고 뒤에는 주로 어떤 게 쓰이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ろくに 는 뒤에 ない 를 써서 부정적인 말을 할 때 사용하는 부사로 사용되었네요!
부사는 위에서 알려드린 영상 링크와 기출에 있는 부사 위주로 예문을 여러 개 찾아보면서 공부해주세요:)
3. 비슷한 문법의 미묘한 차이를 구분하기
문법을 공부하다 보면 뜻은 같은데 쓰임이 다른 것이 많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예를 들어 3급 문법 にとって 와 において 는 둘 다 한국어로 〜에 있어서라는 의미인데요.
にとって 는 (누군가의 입장)에 있어서로 쓰이는 반면, において 는 (배경, 장소)에 있어서로 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법은 한국어 뜻만 외우지 말고 꼭 비슷한 의미를 가진 문법요소들의 사용법의 차이에 대해서도 꼼꼼히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독해
독해는 많은 분들이 시간이 부족하다가 생각하시는 영역인데요, 단기간에 문장을 이해하는 실력을 올릴 방법은 없지만 시간을 줄일 수 있는 팁은 있습니다.
1. 독해는 무조건 선지부터 읽고 단서를 찾아 나서는 식으로 풀기
독해에서 시간을 줄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로 모든 문장을 읽는다는 생각을 버리시면 됩니다.
정답은 선지 안에 무조건 힌트가 있기 때문에 선지를 먼저 읽으신 후 무엇에 대해 이야기할 건지 먼저 확인을 하세요.
그런 다음에 문제를 읽고 필요한 단어만 찾는 형식으로 푸시길 바랍니다.
한 번 예시를 통해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위 질문의 문제를 보면 현재 판매기가 만들어지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에 대해 물었습니다.
그러면 지문에서는 판매기가 만들어진 계기에만 집중하면서 빠르게 읽어나갑니다. 맨 아래에서 두 번째 줄을 보시면 음료회사 사장이 운전수가 추워 보였기 때문에 겨울에는 따듯한 것을 마셨으면 좋겠다는 문장이 있습니다. 바로 이 문장이 답의 단서가 되겠지요?
그렇다면 이 문장과 똑같은 말을 하는 답을 찾아서 골라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여기서 하나 살짝 꿀팁을 드리면 독해 문제에서 답과 직결되는 문장은 대부분 맨 뒷 줄에 있습니다. 시험 때 마지막 문장 혹은 문단을 집중해서 노려보시길 바랍니다:)
2. 마지막까지 어휘 암기는 놓치지 말기
문장을 아무리 읽어도 이해가 안 된다 하신 분들의 가장 큰 원인은 어휘력입니다. 그래서 마지막까지 단어는 포기하지 마셨으면 좋겠어요.
하지만 독해를 위해 단어를 새롭게 외우지 마시고 언어 지식 파트 복습 차원 정도로만 공부해주세요. 지금까지 외운 단어를 까먹지 않았는지 확인해주시고, 기출문제를 보면서 내가 몰랐던 단어를 체크하고 아는 단어는 100% 맞출 수 있게 준비를 해두세요:)
청해
1. 시험 직전까지 받아쓰기 반복하기
청해는 많이 들을수록 많이 들립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턱대고 많이만 들으면 안 됩니다. 그래서 저는 시험이 얼마 안 남은 시점이라도 쉐도잉과 받아쓰기를 하는 걸 추천드려요. 시험 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받아쓰기 쉐도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단 문제를 한번 쭉 푼다.
2. 잘 안 들려서 틀린 문제 혹은 찍어서 맞은 문제를 표시해둔다.
3. 표시해둔 문제들을 모아서 3번씩 들으며 받아쓰기한다.
4. 3번을 듣고도 못쓴 문제는 히라가나로라도 적은 뒤 사전을 찾아본다.
5. 스크립트를 확인한다.
6. 반복
듣기를 아무리 들어도 안 들린다라고 하시는 분들을 점수를 단기간에 팍 올려보겠다는 의지로 이 방법을 한번 추천드립니다:)
2. 지문 없는 문제는 들으면서 필기하는 연습하기
JLPT는 지문이 없는 문제 양이 제법 많습니다. 그래서 들으면서 바로 필요한 단어를 끄집어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1번은 실력을 올리는 방법을 알려드린 거라면 2번은 시험 당일 당황하지 않기 위한 트레이닝입니다. 문제가 시작되면 집중하면서 나오는 중요 단어를 메모. 그리고 문제가 나오면 메모한 단어의 단서를 통해 정답을 고를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인쇄가 없는 유형 문제 푸는 팁을 드리면 위의 이미지처럼 예시를 설명하는 시간에 미리 문제 번호를 적고 1-4번까지 적어두세요.
그리고 질문 뒤에 답이 나올 때 맞는지 아닌지 표기하면서 푸시면 내용을 놓치지 않고 풀 수 있습니다! 답을 자꾸 놓쳐서 틀린다 하시는 분들은 문제 번호를 적고 푸는 방법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독학생을 위한 JLPT 점수 올리기 비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 처음 알게 된 필살기가 있다면 남은 시간만이라도 적용해보시고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시고 시험공부 파이팅입니다💕
'일본어 독학 > 일본어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 공부 순서,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입문자 편) (0) | 2021.05.16 |
---|